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임신 중 질출혈] Bleeding during pregnancy - 임신 중 피가 비치나요?

[임신 중 질출혈] Bleeding during pregnancy

 

□ 임신 중 피가 비치나요?

 

임신확인이 된 후 출혈이 생기면 유산되는 것이 아닌가 싶어 몹시 당황하게 돼요. 하지만 임신초기 12주까지는 출혈의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건강하게 임신을 지속하게 돼요. 물론, 유산 등 심각한 상황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해요. 임신주수나 출혈양상도 위험요인을 확인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돼요.

 

임신 중 질출혈은 왜 생길까요?

 

임신 초기 소량의 갈색출혈이나 갈색 냉은 대개 착상혈이나 자궁에 고여있던 피가 비치는 경우예요. 착상혈은 생리 예정일 전후에 나타나기 때문에 착상혈과 생리를 잘 구분하지 못할 때가 많아요. 착상혈 양은 평소보다 적고 기간도 조금 짧아요.

 

물론, 이 시기에도 출혈이 자궁외임신이나 유산 진행으로 나타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으며, 드물게는 포상기태 등의 이상임신도 출혈을 일으키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해요.

 

임신 중기 이후에 출혈이 생기면 임신의 유지와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깊게 관찰해야 해요. 임신 중기 이후에 질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은 이런 것들이 있어요.

 

유산

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조기진통

 

출산 예정일이 근접한 경우, 질출혈은 출산이 임박했다는 의미예요. 특히 피 섞인 냉이나 핏덩이 같은 젤리모양의 분비물은 자궁 입구를 막고 있던 점액으로 이슬이라고도 불러요. 이슬이 보이면 초산의 경우 하루 이틀 내에 진통이 시작될 수 있고, 경산부라면 이슬과 함께 진통이 시작될 수 있어요.

 

이럴 땐 병원에 가야 해요

 

임신초기에 발생하는 소량의 갈색출혈이나 갈색 냉은 하루 이틀 정도 지켜볼 수 있어요. 하지만 출혈되는 피의 색깔이 선명한 붉은 색이라면 즉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해요. 갈색출혈이 살짝 있다가 멈췄던 경우에도 진료 시 의사에게 이야기 해주어야 해요.

 

임신 중기 이후에 일어나는 출혈은 태반의 이상 등 응급상황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하므로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주변 도움을 받아 즉시 진료를 받도록 해요.

 

 

 

상기 제공된 건강관련정보는 개략적이며 일반적인 것으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전문적인 의학적 진단, 진료,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는 전적으로 이용자의 판단에 의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본 블로그는 건강정보의 제공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며 특정한 검사 또는 치료방법을 보증하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