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팔꿈치 통증] Elbow pain - 팔꿈치가 아프신가요?

 

[팔꿈치 통증] Elbow pain

 

□ 팔꿈치가 아프신가요?

 

팔꿈치는 무릎처럼 구부리는 기능을 하는 곳이지만, 무릎과 정반대의 방향으로 구부려지는 곳이예요. 팔꿈치 통증 자체가 심각한 질환일 가능성은 낮지만, 통증이 생기면 물건을 집거나 팔을 움직이는데 큰 불편감을 느끼기 때문에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되지요.

팔꿈치 통증의 흔한 원인이 되는 테니스 엘보는 테니스를 치는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예요. 이 환자들의 대부분은 테니스를 치지 않지만,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에게 잘 나타나요. 테니스 엘보와 반대로 팔꿈치 안쪽 부분의 통증은 골프 엘보라고 부르는데, 골프를 무리해서 치거나 팔꿈치 안쪽에 무리가 가해지면 생기기 쉬워요. 물론, 골프를 즐겨 치는 사람도 테니스 엘보가 올 수 있어요.

 

□ 팔꿈치 통증은 왜 생길까요?

 

팔꿈치 통증은 대개 습관이나 직업, 운동 등으로 인해 팔꿈치에 무리가 가해지면 생기게 돼요. 팔꿈치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흔한 원인은 이런 것들이 있어요.

 

-  팔꿈치 염좌

-  관절염

-  골프 엘보(내측 상과염)

-  테니스 엘보(외측 상과염)

-  주관절 터널 증후군

-  팔꿈치 점액낭염

-  골절 또는 탈구

 

□ 이럴 땐 병원에 가야 해요

 

팔꿈치 관절에 변형이 생기거나 틀어진 경우라면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해요. 관절이 붓고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 팔꿈치가 제대로 움직여지지 않는 경우에도 바로 진료를 받도록 해요.

PRICE 원칙을 준수하면 응급처치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부상부위를 붕대나 테이핑으로 보호(Protect), 부상당한 부위는 휴식(Rest), 냉찜질(Ice), 압박(Compression) 그리고 부상부위는 높게 올려주는 것(Elevation)이예요. 이런 처치 후에도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면 진료를 받아야 해요

 

-  팔꿈치 통증이 가라앉지 않고 지속될 때

-  팔을 움직이지 않아도 통증이 나타날 때

-  붉게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생기는 강도가 점차 심해질 때

 

 

상기 제공된 건강관련정보는 개략적이며 일반적인 것으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전문적인 의학적 진단, 진료,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는 전적으로 이용자의 판단에 의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본 블로그는 건강정보의 제공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며 특정한 검사 또는 치료방법을 보증하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