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항문 통증] Anal pain - 항문이 아프신가요?

 

[항문 통증] Anal pain

 

□ 항문이 아프신가요?

 

갑자기 항문에 통증이 느껴지면 더럭 겁이 나기도 하고, 당황하게 될 거예요. 항문통증은 목숨과 직결되는 위급한 질환이 아니지만, 항문 자체가 굉장히 연약하고 예민한 곳이기 때문에 통증이 생기면 심한 불편감을 느끼기 때문이예요. 또한 통증과 함께 붉은 피가 보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대장암이 아닐까 생각하는 사람도 많아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항문 자체의 문제에 국한되고, 좌욕과 치료에 잘 반응해요.

 

항문 통증은 왜 생길까요?

 

치열은 항문통증의 아주 흔한 원인이예요. 치열은 항문이 조금 찢어진 것을 말하는데, 너무 크거나 딱딱한 변이 나올 때 생길 수 있어요. 치열로 인한 통증은 배변 시에 느껴지고, 배변 후에도 꽤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있어요. 출혈은 휴지에 묻는 정도부터 변기를 빨갛게 물들이는 정도까지 다양하게 생겨요.

 

치핵도 항문통증의 주범이예요. 보통 치질이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이 치핵인데, 항문의 혈관주변부가 부풀어 오르거나 그로 인해 출혈이 생기는 것을 말해요. 치핵도 항문 통증과 함께 배변 시의 출혈을 함께 일으킬 수 있고, 항문 속에 무거운 덩어리가 있는 느낌을 가질 수도 있어요.

 

치루도 항문통증을 일으켜요. 치루는 항문에 난 상처를 통해 병원균에 감염되는 것이 만성화되면서 고름(농양)이 항문주위 피부 바깥쪽으로 터지는 것을 말해요. 치루가 생기면 항문통증과 함께 항문주위에 혹 같은 것이 만져질 수 있어요. 심해지면 열감과 함께 고름이나 피가 나기도 해요.

 

그 외 항문통증을 일으키는 기타 질환들은 다음을 포함해요

 

변비

크론병, 염증성 장질환

일과성 항문통증

항문거근증후군

염증

꼬리뼈 질환

항문암

 

이럴 땐 병원에 가야 해요

 

초기단계의 치핵이나 일시적인 치열은 좌욕으로 상당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좌욕은 샤워기로 온수를 항문에 끼얹는 것이 아닌, 항문주변까지 완전히 온수에 담그는 좌욕을 말해요. 또한 변비가 심해지거나 변이 딱딱해지지 않도록 섬유질이 많은 식사를 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야 해요. 먹는 양 자체가 적어져도 변비가 생기기 쉬우니 다이어트 할 때도 주의가 필요해요.

 

치루의 경우는 자연적으로 회복될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발견 즉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해요. 다음이 경우에도 진찰을 받도록 해요.

 

통증이 심할 때

통증이 며칠 내로 가라앉지 않고 지속될 때

통증과 함께 출혈이 생길 때

고열 동반 시

 

 

 

상기 제공된 건강관련정보는 개략적이며 일반적인 것으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전문적인 의학적 진단, 진료,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는 전적으로 이용자의 판단에 의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본 블로그는 건강정보의 제공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며 특정한 검사 또는 치료방법을 보증하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