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혈전증] Blood clot - 혈전이 무엇인가요?

[혈전증] Blood Clot

 

□ 혈전이 무엇인가요?

 

혈전은 피가 굳어진 덩어리를 말해요. 어떤 이유로 인해 혈관이 손상되거나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려지는 속도가 느려지면 혈액이 엉기면서 혈관 안에 혈전이 만들어질 수 있어요.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이나 장기간 움직임이 없는 사람들도 혈전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요.

 

혈전이 혈관을 막아버리면 혈류가 차단되면서 조직의 괴사가 일어나게 되고, 큰 혈전들이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폐나 뇌의 혈관을 막을 수도 있기 때문에 혈전은 아주 큰 문제가 돼요. 혈전증 중 심부정맥 혈전증은 주로 다리에 혈전이 생겨 막힌 것을 말하는데, 혈전증 중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종류예요. 당연히 심부정맥 혈전증도 응급상황으로 간주하고 즉시 치료를 해야 해요.

 

혈전증은 왜 생길까요?

 

일반적으로 혈전증은 젊고 건강한 사람에게 잘 나타나지 않아요. 혈전이 만들어지는 조건은 혈액순환속도가 느려지거나 혈관이 손상되었을 때 또는 응고기능이 과다한 경우예요.

 

혈전증이 잘 생길 수 있는 상황은 다음과 같아요

 

오랫동안 침상에 누워 있는 환자(신체적인 움직임이 저하된 사람)

비만한 사람

흡연자

경구피임약, 피임기구 등 호르몬제를 사용 중인 여성

혈전증 가족력

심장발작, 심부전, 부정맥 등 심장질환 환자

임신

류마티스, 크론병 등 자가면역질환 환자

 

 

이럴 땐 병원에 가야 해요

 

혈전이 깊은 정맥을 막을 경우, 심부정맥 혈전증이 생기면서 다리나 팔에 욱신거리는 통증과 부종이 생겨요. 환부 주위는 빨갛게 부어오르면서 따뜻한 열감이 느껴질 수 있어요. 문제가 되는 팔이나 다리는 다른 쪽에 비해 심하게 부어 오르게 돼요. 심부정맥혈전증이 의심되면 응급으로 간주하고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해요.

 

또한 혈전이 혈관을 타고 폐까지 올라가면, 폐의 혈관을 막으면서 폐색전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따라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119에 연락해야 해요.

 

갑작스러운 호흡곤란

숨을 들이쉴 때 더 심해지는 날카로운 가슴통증

기침과 객혈, 피 섞인 가래

 

 

 

상기 제공된 건강관련정보는 개략적이며 일반적인 것으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전문적인 의학적 진단, 진료,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는 전적으로 이용자의 판단에 의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본 블로그는 건강정보의 제공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며 특정한 검사 또는 치료방법을 보증하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