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발꿈치 통증] Heel pain - 발꿈치가 아프신가요?

 

[발꿈치 통증] Heel pain

 

□ 발꿈치가 아프신가요?

 

발꿈치 통증은 발 뒷편에서 느껴지는 통증을 의미해요. 이 부분의 통증이 생명과 직결되는 큰 병일 확률은없지만, 걷기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가져오기 때문에 불편감의 정도는 심할 수 있어요.

뒤꿈치 통증이 경미하다면 집에서 휴식하는 것 만으로도 좋아질 수 있겠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라면 꼭 치료를 받아야 해요.

 

□ 발꿈치 통증은 왜 생길까요?

 

발 뒤꿈치 통증을 가져오는 가장 흔한 질환은 족저근막염과 아킬레스건염이지만, 그 외에도 과사용, 자극, 관절의 염증이나 수많은 질환들이 뒤꿈치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아래는 뒤꿈치 통증을 가져올 수 있는 흔한 원인들이예요.

 

-  뒤꿈치 염좌

-  족저근막염

-  아킬레스건염

-  활액낭염

-  골절 또는 골연화증

-  관절염

 

□ 이럴 땐 병원에 가야 해요

 

갑작스러운 부상이나 통증이 나타나면 RICE 수칙을 기억하도록 해요. RICE는 휴식(Rest), 냉찜질(Ice), 압박(Compression), 높이기(Elevation)인데, 급성기 통증과 붓기를 줄여주어 빠른 회복을 도와주는 방법이예요. 가능한 오랫동안 발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고, 신발도 발의 상태에 맞춰서 너무 꽉끼지 않는 신발로 바꿔서 신도록 해야 해요.

 

만일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면 뒤꿈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해요.


-  뒤꿈치 주변이 붓기나 통증이 심할 경우

-  발을 아래위로 구부리지 못하거나 걸음에 제한을 줄 때

-  뒤꿈치에 따뜻한 열감이 느껴지면서 감각저하, 꽉 조이는 느낌이 들 때

-  넘어지는 등 분명한 외상이 있었던 후부터 심각한 통증이 있을 때

-  휴식과 얼음찜질 등을 해도 수주 이상 호전이 없을 때

 

 

 

상기 제공된 건강관련정보는 개략적이며 일반적인 것으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전문적인 의학적 진단, 진료,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는 전적으로 이용자의 판단에 의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본 블로그는 건강정보의 제공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며 특정한 검사 또는 치료방법을 보증하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