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혈정액증] hematospermia - 정액에서 피가 보이나요?

 

[혈정액증] hematospermia

 

□ 정액에서 피가 보이나요?

 

정액은 옅은 우윳빛을 띄고 있어요. 그런데 정액에 혈액이 섞이면 붉은색이나 검은색을 띄게 되고, 이것을 혈정액증이라고 불러요. 혈정액증이 있는 것을 발견하면 매우 놀라게 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일시적인 증상으로 지나가게 돼요. 혈정액증의 원인 또한 명확하지 않을 때가 많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증상이 없어져요.

 

혈정액증은 왜 생길까요?

 

정액은 정자와 전립선액, 정낭액 등 여러 물질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복잡다단한 단계를 거쳐 만들어진 정액은 사정관을 통해 요도구로 나오면서 여러 혈관들과 맞닿게 돼요. 따라서 최근 전립선에 수술이나 방광경, 정관 절제술, 조직검사 같은 비뇨기과 수술을 받았다면 당연히 정액에 혈액이 섞여 나올 수 있어요.

 

나이가 많은 남성이라면 전립선암을 의심해볼 수도 있지만, 드물기 때문에 일반적인 원인으로 꼽기는 어려워요. 반대로, 나이가 젊은 남성들에게 자주 볼 수 있는 원인은 성매개 전파성 질환(STD)예요. 이런 질환들에 감염되면 혈정액증이 생길 수 있는데, 통증이나 분비물 등 다른 증상들이 동반되기 때문에 감별하기 어렵지 않아요.

 

이런 직접적인 원인이 없이, 알 수 없는 혈정액증이 있는 경우라면 대개 일시적이예요. 원인파악이 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혈정액증이 사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혈정액증을 보일 수 있는 여러 원인들은 이런 것들 것 있어요.

과도한 자위 또는 성관계

장기간의 금욕

성매개전파성질환: 클라미디아, 임질, 헤르페스,

정관절제술(남성 피임시술)

고환염, 전립선염

종양, 종양치료를 위한 방사선요법

와파린 등 약물부작용

 

이럴 땐 병원에 가야 해요

 

혈정액증이 있을 경우, 성매개전파성질환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원인미상의 혈정액증 자체는 대체로 일시적이지만, 성매개전파성질환으로 인한 것이라면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이예요.

 

또한 증상이 계속 재발하거나 한두달 이내에 자연스럽게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도 진료를 통해 원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전립선에 문제가 있었던 경우나 의심되는 경우에도 바로 진료를 보는 것이 좋아요.

 

 

 

상기 제공된 건강관련정보는 개략적이며 일반적인 것으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전문적인 의학적 진단, 진료,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는 전적으로 이용자의 판단에 의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본 블로그는 건강정보의 제공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며 특정한 검사 또는 치료방법을 보증하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