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방석회화] Breast calcifications - 유방석회화가 있다고 들으셨나요?

 

 

[유방석회화] Breast calcifications

 

□ 유방석회화가 있다고 들으셨나요?

 

석회화는 정상조직이 다른 조직으로 변했다는 뜻이에요. 유방촬영술에서 유방 조직 내 칼슘 성분으로 된 석회질이 보인다는 의미예요. 석회화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단순 염증, 종양에 의한 구조 변화 등이 있어요.

 

양성 석회화는 암과 관련된 소견이 아닌 석회화예요. 치밀유방이 아니면서 양성 석회화가 있다고 결과가 나왔다면, 과거 염증을 앓았던 흔적 쯤으로 추정할 수 있어요. 50세 이상의 여성에게는 비교적 흔하게 볼 수 있는 소견이기 때문에 검사 상에서 이런 이야기를 들어도 너무 놀랄 필요는 없어요.

 

미세석회화는 0.5mm 이하의 석회화를 말해요. 그런데 대표적인 유방암인 유관 상피내암의 경우, 유방촬영에서 미세석회화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미세 석회화가 보였다면 병원을 방문해 유방 초음파 등 검사를 추가로 받아야 해요.

 

□ 유방석회화는 왜 생길까요?

 

석회화 중에서도 미세석회화 병변의 약 20% 정도는 유방암의 가능성이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유방 석회화는 암과 관련이 없는 단순 병변이예요. 유방조직 석회화의 원인은 이런 것들이 있어요.

 

-  유방의 상처(이전에 유방수술을 받았거나 다친 경우)

-  유관확장증

-  연령증가로 인한 유방조직 퇴화

-  유선분비물 축적

-  방사선 치료 경험

-  낭종, 섬유선종, 암 등 유방의 종양

 

□ 이럴 땐 병원에 가야 해요

 

유방석회화는 양성 석회인지, 미세석회인지에 따라 경과가 달라져요. 양성 석회라면 관찰만 하겠지만, 미세석회의 경우에는 초음파 등으로 병변을 상세하게 검사하는 것이 필요해요. 대개는 미세석회화도 추적관찰만 하면서 지켜보지만, 암조직으로 의심되는 경우 조직검사 등이 필요할 수 있어요.

 

 

 

상기 제공된 건강관련정보는 개략적이며 일반적인 것으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전문적인 의학적 진단, 진료,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정보는 전적으로 이용자의 판단에 의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본 블로그는 건강정보의 제공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며 특정한 검사 또는 치료방법을 보증하는 것이 아닙니다.